소변에 거품이 많아서 걱정이세요? 아침에 일어나서 첫 소변을 보았는데, 거품이 많아 걱정이 되어서 진료실을 방문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거품은 많은 것처럼 보이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질병이 아닙니다. 건강한 경우에도 거품이 있는 경우가 많아서, 소변검사로 자세히 확인해보기 전에, 눈으로만 봐서 이상여부를 확인하기는 어렵습니다 반드시 소변검사를 자세히 해보셔야 합니다.
변기에서 소변을 볼 때 거품이 생기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소변을 볼 때 물이 소변과 섞여 거품이 생기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소변이 물에 부딪히면서 공기가 포함되고, 소변에 포함된 비누 성분과 같은 계면활성제가 공기 방울을 안정시켜 거품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거품은 일반적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집니다.
비누나 세정제 잔류물: 양변기나 화장실 세정제 등에서 사용된 세정제나 비누 등의 잔류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잔류물이 물에 접촉하면 거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소변 내의 성분: 소변 안에는 요소성분들이 있습니다. 이들 성분이 물과 만나면서 반응하여 거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거품이 지나치게 많거나 오래 지속되는 경우, 소변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거품이 지나치게 많다는 것은 물을 한번 내리고 난 이후에도 거품이 변기에 계속 묻어있은 경우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경우 병적인 거품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병적인 거품의 가장 흔한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단백뇨가 나오는 경우: 소변에 단백질이 과다하게 배출되는 경우입니다. 콩팥의 필터에 문제가 생겨서 단백질이 콩팥질환, 당뇨병, 고혈압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당뇨병이 있는 경우: 혈당 조절이 잘 안 되는 경우 소변에 당분이 과다하게 배출되고, 이로 인해 거품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요로감염이 있는 경우: 요로에 세균 감염이 발생하면 소변에 염증 물질이 배출되고, 이로 인해 거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병적인 거품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자가 진단보다는 전문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의는 소변 검사, 혈액 검사, 영상 검사 등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내리고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소변에 거품은 정상적인 경우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병적인 거품은 단백뇨가 나오는 경우, 당뇨병이 있는 경우, 요로감염이 있는 경우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아침 소변이 병적인 거품은 아닌지 확인해보세요
심실부정맥은 돌연사 위험과 직결되는 치명적 문제이며, 이를 예방하기 위한 핵심 기기로 삽입형 제세동기(ICD)가 널리 사용됩니다.…
만성콩팥병(Chronic Kidney Disease, CKD)은 전 세계 8억 명 이상이 겪는 대표적 만성질환입니다. 고령화, 당뇨병 증가,…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총 58개 오메가3 제품에 ‘심방세동 주의사항’을 추가하도록 조치했습니다. 이는 “오메가3가 심혈관 보호에 도움이…
"다이어트, 왜 항상 작심삼일로 끝날까요?" 많은 사람들이 체중 감량을 위해 저녁을 굶거나 헬스장에서 땀을 흘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