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대규모 코호트 연구에서 프로톤 펌프 억제제, 신기능 저하를 악화시키지 않으며, 급성 신손상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소개합니다.
프로톤 펌프 억제제, 신기능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최근 스페인에서 수행된 대규모 후향적 코호트 연구에 따르면, 프로톤 펌프 억제제가 히스타민 2 수용체 차단제인 라니티딘과 비교해 신기능을 악화시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진은 오히려 사용이 급성신손상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혔습니다.
이번 연구는 프로톤 펌프 억제제가 신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급성 신손상 위험을 낮출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그러나 사용 시 불필요한 오남용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며,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출처:
Antonio González-Pérez, 스페인 약물역학연구센터, Journal of General Internal Medicine
에너지음료, ‘활력의 상징’인가 ‘대사질환의 시작’인가 하루가 짧고 피로가 누적될수록 손이 가는 음료가 있습니다. 바로 에너지음료입니다.광고에서는…
1. 소변에 거품이 생기면 신장이 나빠진 걸까요? 최근 병원 진료실에서 “선생님, 소변에 거품이 너무…
1. 들어가며: 소금은 줄이고 칼륨은 조심하라? 그 오래된 진리의 재검토 만성콩팥병(Chronic Kidney Disease, CKD)을 앓고…
1. 투석 환자의 삶, 치료만으로 충분할까? 혈액투석을 받는다는 것은 단순히 기계로 피를 정화하는 행위가 아니다.…
1. 테스토스테론, 단순한 남성호르몬 이상의 역할 테스토스테론은 흔히 ‘남성성의 상징’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혈당 조절,…
단백뇨, 단백질이 새고 있다는 경고 단백뇨는 콩팥의 여과막(사구체)이 손상되어 단백질이 소변으로 빠져나오는 상태입니다.단백질은 우리 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