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대규모 코호트 연구에서 프로톤 펌프 억제제, 신기능 저하를 악화시키지 않으며, 급성 신손상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소개합니다.
프로톤 펌프 억제제, 신기능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최근 스페인에서 수행된 대규모 후향적 코호트 연구에 따르면, 프로톤 펌프 억제제가 히스타민 2 수용체 차단제인 라니티딘과 비교해 신기능을 악화시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진은 오히려 사용이 급성신손상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혔습니다.
이번 연구는 프로톤 펌프 억제제가 신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급성 신손상 위험을 낮출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그러나 사용 시 불필요한 오남용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며,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출처:
Antonio González-Pérez, 스페인 약물역학연구센터, Journal of General Internal Medicine
만성콩팥병 빈혈 치료, 왜 다시 정리되었을까 만성콩팥병 환자의 빈혈은 단순히 “Hb가 낮다”는 문제를 넘습니다. 심혈관…
왜 혈액투석 환자의 통증은 여전히 ‘주변 문제’로 남아 있을까 혈액투석 진료는 오랫동안 의료진 중심의 생화학적…
건강검진 결과지에서 사구체여과율(eGFR) 이 59 mL/min/1.73㎡로 나와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한 번의 수치만으로…